본문 바로가기
전세계 교육활동

국제위러브유 장길자회장님의 라오스 중고등학교 교육지원 소식

by 오라starorar 2020. 9. 29.

국제위러브유 장길자회장님의 라오스 중고등학교 교육지원 소식

라오스 수도에서 550km 떨어진 우돔사이주의 무앙라 지역은 해발 1250m의 고지대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곳 중심지에서도 30km 더 산 정상쪽으로 들어가면

아카족 등 소수민족 학생 290여명의 다니는 아노 중고등학교가 있습니다.

학교 주변이 높은 산으로 둘러싸여 집이 먼 학생 120명과 일부 교직원들은 기숙사에서 지낸다고 하는데요.. 학교가 산 정상에 있다보니 인원에 비해 학교의 위생시설이 비좁아서 불편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급수문제는 생활전반에 걸쳐 불편을 더했다고 합니다.

라오국가건설전선을 통해서 이런 소식을 접한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장길자회장님께서는

2019년 10월 9일 아노 중고등학교를 방문해서 물탱크를 대대적으로 보수하고, 안정적인 물 공급을 위해 상수원에서 학교까지 수도관을 연결하기로 했습니다.

10월 27일에 국제위러브유(회장 장길자) 회원 16명이 비엔티안에서 현장으로 출발을 했으며 학교에 도착한 회원들은 여장을 풀고 28일 오후에 상수원으로 향했습니다.

수도관을 놓을 경로를 조사한 뒤에 간이 댐을 쌓아 상수원을 보수하고

댐부터 학교까지 파이프를 연결했는데요.. 이작업을 하는데 3일이 걸렸다고 합니다.

한편 학교에서는 기존 시설보수공사가 진행되었는데요...

낙후된 여학생 기숙사와 화장실에 이어 교직원 기숙사까지 수리했습니다.

또한, 물탱크를 깨끗하게 청소하고 햇빛과 먼지를 막아줄 덮개도 만들었습니다.

11월 1일부터는 물탱크 아래쪽에 야외 샤워실 겸 빨래터를 새로짓는 공가사 시작되었는데요.. 5일간의 공사끝에 물탱크에서 화장실과 샤워실로 이어지는 수도관의 수리, 교체도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로써 학생들은 깨끗한 시설에서 마음껏 물을 사용할수 있게 되었는데요..

작업이 진행되는 9일동안 학생들과 교직원들도 나서서 힘을 보탰다고 합니다.

완공식에서 무앙라시장으로 부터 감사장을 받은 국제위러브유(장길자회장)

 

11월 6일에 아노 중고등학교 운동장에서 시설 완공식이 열렸는데요..

국제위러브유 장길자회장님께서는 학용품을 준비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하였는데요..

완공식과 함께 기증식도 열렸습니다.

또한, 쌀쌀한 고산지역에 지내는 학생들을 위해 담요도 추가로 선물하였습니다.

완공식에 참석한 솜파반 무앙라 시장 및 분미 마니손 교장을

지원을 해준 국제위러브유 장길자회장님께 진심어린 감사를 표했습니다.

현장 사진(갤러리)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전세계 학생들에 다양한 교육지원을 통해 희망과 행복과 사랑을 전하고 있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장길자회장님이십니다. 

 

댓글